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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C] 12. 포인터의 이해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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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. 포인터란 무엇인가?
- 포인터란 메모리의 주소 값을 저장하기 위한 변수이다.
- 포인터는 타입에 상관없이 그 크기가 4바이트임을 알 수 있다.
포인터 선언하기
int n = 7; int *pN = n;
주소와 관련된 연산자 : &연산자, *연산자
- 주소값을 참조할 때 사용하는 연산자 : &
- 포인터가 가리키는 메모리 참조 : *
#include<stdio.h> int main() { int a =2005; int *pA = &a; printf("%d",pA); printf("%d,*pA); }
- *pA는 2005로 출력된다.
- pA는 a의 주소값이 들어가 있다.
- 포인터에 대한 예제
#include<stdio.h> int main(void) { int a = 2005; int *pA = &a; printf("pA : %d\n",pA); printf("&a : %d\n",&a); //직접 접근 (*pA)++; printf("a: %d\n",a); printf("*pA: %d\n",*pA); //간접 접근 return 0; }
포인터의 타입은 메모리를 참조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.
- 포인터 int 형 일경우 읽어들인 주소값에서 4바이트 만큼 읽어들이고, double 형일 경우 8바이트를 읽어들인다는 것을 알려 주는 역할
II. 잘못된 포인터의 사용
#include<stdio.h> int main() { int *pA; *pA = 10; return 0; }
이 소스는 잘못 된 것이다. 무엇이 잘못 된 것일까?
- pA라는 포인터 변수를 초기화 하지 않았을 뿐더러 10을 넣으려고 하면 메모리 어디에 들어갈지 모르니 오류가 발생한다.
#include<stdio.h> int main() { int *pA = 100; *pA = 10; return 0; }
이 소스는 잘못 된 것이다. 무엇이 잘못 되었는가?
- 위 소스는 첫번째 소스와 거의 동급이다 .포인터는 선언 동시에 초기화를 해주는 것이 좋은데 위와 같은 이유로 어디에 들어갈지 모르니 오류가 발생한다.
#include<stdio.h> int main() { int *pA; int a = 10; pA = &a; return 0; 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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